갤럭시S23 카메라 얼마나 좋을까? 갤럭시s23 아이폰14 카메라 카메라 비교!
따끈따끈한 신상~ 갤럭시s23 성능이 생각보다 좋아서 만족하면 쓰는 중이다. 일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은 아무래도 카메라이니 카메라 성능 위주로 살펴보고 있다. 비교를 하자면 작년 10월에 나온 아이폰 최신작인 아이폰14이 적합할 듯 싶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갤럭시s23과 아이폰14로 찍은 사진 비교이다. 동일한 환경에서 기본 카메라 모드로 찍었을 때 어떻게 나오는지 공유한다. 둘 중에 뭘 살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것이다. 순서는 확대 기능 그리고 인물모드이다.
야간에 찍은 사진 비교는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갤럭시S23 카메라 화질은 어떨까? 결론부터 보여드리려고 비교 사진 두둥.
왼쪽은 갤럭시s23, 오른쪽은 아이폰14로 찍은 사진이다. 각각 같은 거리에서 최대치로 확대한 것. 아이폰14도 나름 최신이긴 해서 이렇게까지 차이가 날지 몰랐는데 줌 기능은 갤럭시s23 압승이다.
여러 환경에서 찍은 걸 차근차근 보여드면 이렇다.
1. 갤럭시s23 아이폰14 비교- 풍경사진
햇볕이 강한 낮에 공원에서 찍은 모습이다. 선명하고 쨍하게 찍히는 건 갤럭시S23이나 아이폰14나 큰 차이가 없다.
2. 갤럭시s23 아이폰14 비교- 다리 확대
저 멀리 다리가 보이는 풍경을 기본으로(위), 그리고 최대 확대(아래)로 찍어봤다. 아래 두 장은 모두 갤럭시s23이다.
갤럭시S23 카메라 줌은 최대 30배까지인데, 정말 아주 작게 보이던 다리가 무늬까지 보일 정도로 선명하게 확대가 된다.
같은 곳을 아이폰14로 찍어본 결과는 이렇다. 최대 확대로 당겨도 아래 사진 정도다. 다리 무늬까지는 보이지 않는다. 아이폰14 사진은 이렇다.
3. 공 확대
먼저 기본 카메라로 찍은 것. 우리 눈으로 보이는 것과 비슷하게 공이 잘 안 보인다.
아래 사진은 갤럭시S23 카메라 성능 중 가장 특징인 30배 줌으로 확대한 것이다. 저 멀리 있었던 공 모형의 무늬, 그리고 사람까지 다 보인다.
그럼 같은 곳을 아이폰14로 찍었을 때는 어떨까? 확대하지 않고 그냥 찍었을 때는 이렇다.
기본 사진은 갤럭시S23 아이폰14의 차이가 크지 않고 아이폰14 사진이 더 선명하고 예뻐보이기도 하다. 그러나 확대하면?
아이폰14로 공 모형을 최대로 확대했을 때. 무늬 정도는 보이지만 갤럭시S23처럼 크게 보이지는 않는다.
4. 글자 확대
마지막으로 글자판을 비교해서 찍어봤다. 이거 보고 갤럭시S23은 만원경 대용으로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아이폰14 최대 줌으로 찍은 것. 많이 확대가 되긴 했지만 제목 외에는 글자를 읽기 어렵다. 저 멀리 MBC도 찍어보았다.
아래는 갤럭시S23 카메라 확대로 찍은 것.
네.. 글자 너무 잘 보이고 본문까지 읽는 것도 가능하다. MBC도 바로 앞에 있는 수준.
다른 곳도 확대해서 찍어봤다. 사진은 차례대로 아파트, 공사장, 호수 건너편, 물 속이다.
이정도면 선명하고 큰 확대로는 갤럭시S23 따라올 폰이 없을 듯 하다. 참고로 지금은 갤럭시S23 플러스(카메라는 일반과 동일)로 찍은 것이고 줌은 최대 30배 확대다.
울트라는 얼마나 후덜덜할지. 갤럭시S23 울트라 카메라 줌은 최대 100배다.
정말 여의도에서 무슨 대교의 지나가는 차까지 보인다는 게 과장이 아닐 듯하다. 30배인 갤럭시s23 카메라도 놀라운데 울트라는 100배 확대이면 멀리 있는 차 번호판도 읽을 수 있겠다.
4. 갤럭시s23 인물모드
확대도 좋지만 인물 사진 찍을 일이 가장 많다. 인물 사진 분위기는 어떨까? 기본적으로 인물모드는 주변 풍경이 흐려지고 인물은 되게 부드럽게 잡혀서 디지털카메라 느낌도 나고 예쁘게 찍힌다. 아래는 갤럭시s23 인물모드로 촬영한 것.
다음은 아이폰14 인물모드로 촬영한 것.
아이폰14 인물모드도 주변이 흐려지기는 하는데 갤럭시s23 인물모드 보다는 조금 더 뾰족하게 나무 가지들이 살아있는 느낌. 색감도 조금 더 밝고 옅다.
다른 환경에서 찍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날 자연광 공원에서 찍었을 땐 색감과 감성이 갤럭시s23 인물모드가 더 예쁘다고 느꼈다.
갤럭시S23 아이폰14 비교 결론
결론은 갤럭시S23 카메라 기능이 아이폰14보다 줌 기능은 확연히 뛰어났다. 아이폰14 산지 반년도 안됐는데 데 바꾸고 싶은 충동 오겠다 싶을 정도.
다만 이번 포스팅에는 오직 기본 모드로만 찍은 것이고 직접 카메라를 조절하면서 찍으면 각 폰에서 더 좋은 사진을 뽑을 수도 있다. 평소 카메라 조정 없이 찍는 사람이라면 거의 이렇게 찍힌다고 보면 된다.
인물모드는 색감과 감성이 나는 갤럭시s23이 더 예쁘다고 느꼈다.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는 있을 수 있다.
결론은 '사진은 아이폰이다'라는 말도 이제 좀 바뀔지도?ㅎㅎ 갤럭시s23 카메라 충분히 좋다. 저렴하게 살 수 있다면 지금 사도 몇년 간, 아이폰 신작이 나오더라도 뒤지지 않게 쓸 거 같다.
갤럭시S23과 아이폰14의 야간 사진 비교 포스팅도 참고해 보시길 바란다.